독일 ,흑림(Blackforest)에 살으리랏다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심혈관을 어떻게 지켜줄까. 본문

수평과 수직 /이슈·외부 글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심혈관을 어떻게 지켜줄까.

숲 지기 2024. 1. 16. 08:36
 

 

식물성 플라보노이드가 심장 보호한다고? 


대사 해독에 식물성 플라보노이드Flabonoide가 탁월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이 대중성은 채식주의자 또는 비건 라이프스타일이 증가를 부추겼고 

세상에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브로콜리, 셀러리, 두부와 같은 식품의 중요성 또한 덩달아 가중되고 있다.

따라서 인체가 식물성 플라보노이드를 어떻게 흡수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플라보노이드가 도대체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하기에?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의 발달과 보호에 필수적인 식물에서 생산되는 페놀 화합물 Phenolverbindungen 로 오랫동안 암과 심장병에 대한 치료 및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다. 그러나 우리 몸이 플라보노이드를 대사하는 정확한 과정은 여전히 확인 불가능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오사카 메트로폴리탄 대학 인간 생활 및 생태학 연구과의 객원 과학자 시마다 쓰토무 Tsutomu Shimada 와 타케나카 시게오 Shigeo Takenaka  교수가 이끄는 국제 연구팀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들은 나린제닌, 아피제닌, 제니스테인이라는 세 가지 주요 플라보노이드의 메커니즘과 신체가 이를 대사하는 과정을 설명하였기 때문이다.

분자 도킹 분석은 인간 효소가 식물이 플라보노이드를 변형시키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플라보노이드를 변형시킨다는 것을 밝힌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몸에 있는 플라보노이드의 물질 대사와 그들의 잠재적인 건강상 잇점 사이 연결을 명확히 하는 것에 기초한다 Die Ergebnisse dieser Forschung sind von grundlegender Bedeutung für die Klärung des Zusammenhangs zwischen dem Stoffwechsel von Flavonoiden im Körper und ihrem potenziellen gesundheitlichen Nutzen“  라고 타케나카 시게오 교수는 설명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독성학 화학 연구(Chemical Research in Toxicology)'에 게재되었다.

 

(저널에는 다소 피상적으로 소개되었고, 그나마라도 반가와서 가져왔다.

'플라보노이드의 경쟁자 없는 승리' 라고 쓸까 했지만 연구하신 분에 누가 될 것 같아 참았다.

참고로 과일 채소 와인 차 등에 다량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각종 딸기류, 오랜지류,녹색채소류 브로콜리 시금치 등으로 섭취 가능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