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흑림(Blackforest)에 살으리랏다

룬 문자,2천년 전 유물 발견 본문

수평과 수직 /이슈·외부 글

룬 문자,2천년 전 유물 발견

숲 지기 2024. 1. 24. 03:42

우리에겐 다소 생소한 룬(Runen) 문자가 있다.

북유럽을 거점으로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가장 오래 사용되었고 옛 게르만, 고대 초기부터 바이킹 시대를 거쳐

중세 후기까지 활발히 사용되었던 문자이다.

문자가 지닌 가치에 비해 연구나 유적 자료가 미비한 편인데 

최근래에 거의 2,000년 전에 제작된 룬 문자가 새겨진 작은 칼이 덴마크 인근에서 발견되어 화제이다.

 

 

룬 문자가 새겨진 칼날은 오덴세 동쪽의 작은 매장지에서 발경되었다. 이 시기의 룬은 이전에 단 한 번 발견되었을 뿐이다.

 

 


새겨진 글씨체가 독특한 유물의 제작년대를 서기 150년경으로 추정한다고 오덴세 박물관이 월요일에 발표했다.
룬문자 유물은 매우 귀한데, 1865년 오덴세 서쪽의 비모센에서 발견한 서기 150년의 것으로 추정되는 것이 가장 오래된 것으로 인정되어 왔는데, 이번에 하나가 더 발견됨으로써 150년 즈음의 유물 그 두번째가 된다고 고고학자 야콥 본데가 설명하였다.
오덴세의 매장지에 있는 항아리 무덤 잔해 사이에서 발견된 이 작은 칼에 새겨진 글씨는 "작은 검"을 의미하는 "hirila",

이것이 칼 자체의 이름인지 혹은 소유자의 이름인지는 확인할 수 없다고 하였다. 

2월 2일부터 극히 희귀한 발견물은 덴마크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인 푸넨(Funen) 섬에 있는 묀터고르덴 박물관(Museum Møntergården)에서 오는 2월 2일부터 특별전시회로 관람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정말 꼭 보고 싶다.

 

근래엔 거의 잊혀진 문자로 알려진 론문자는

북유럽 즉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는 미신과 주술적 힘을 가진고 있다고 여겨지며

디자인적인 장식문자로 여전히 애용되고 있다.

나에게도 이 문자가 새겨진 큰 접시 하나가 있는데, 창고에서 찾아 보아야 겠다. 

 

아래는 알려진 룬문자 관련 정보들인데 그 뜻과 숫자,

돌에 새겨진 유물들이다.

 

 

 

„Markomannische Runen“

 

앵글로색슨식의 룬문자 나열  Angelsächsische Runenreihe
노르드식 나열 Nordische Runenreihe

 

기타 룬 알파벳 Weitere Einzelheiten Punktiertes Runenalphabet

 

 

 

룬문자 나열  als Buchstabenreihe

 

윌리굿의 룬문자 Wiligut entworfene Runen

 

 

 

숫자들 Armanen-Futhark als Zahl-

 

 

슐레스비히-홀슈타인의 바이킹 박물관의 작은 돌

 

 

 

 

9세기경의 뢱의 룬문자 돌,스웨덴

 

 

 

룬문자 돌, 웁살라

 

아우존의 룬 문자가 새겨진 상자. 7세기 후반 추정

 

 

 

 

창날들

 

 

Stentoften-Stein

 

 

*

룬 문자는 동족의 알파벳들이며 다양한 게르만어파에서 라틴 알파벳으로 대체되기 전이나 특수한 목적 등으로 사용되는 문자이다. 스칸디나비아어 변이는 푸타르크(fuþark)이고 앵글로색슨어 변이는 푸토르크(fuþorc)이다. 룬 문자학(runology)은 룬 문자, 룬 석각, 룬석 (runestone), 그리고 그것들의 역사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가장 초기의 룬 석각은 서기 150년경으로 추정된다. 글자들은 거의 대부분 기독교화되면서 중앙 유럽은 서기 700년경, 북유럽은 1100년경에 라틴 문자로 대체되었다. 하지만 룬들은 특수한 목적으로 북유럽에서 계속해서 사용되었다. 20세기 초까지도 스웨덴 지역에서는 장식 목적으로 달라르나에서는 룬 달력에 룬 문자가 사용되었다.

가장 잘 알려진 세 가지 룬 문자는 대 푸타르크 (서기 150–800경), 앵글로색슨 푸토르크 (서기 400–1100), 소 푸타르크 (서기 800–1100)이다.

룬 문자에는 알파벳과 마찬가지로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대로 첫 여섯 글자를 적으면 (현대적인 철자로) Futhark나 Futhorc가 된다. 지역별, 시대별로 종류가 구분되며 글자 수도 차이가 있다.

고트어 문자, 아이슬란드어 문자, 고대 영어 문자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비석이나 유물의 표면에서 발견된다. 룬 문자는 또한 톨킨의 저서에도 영향을 미쳤다. 호빗의 서장에 등장하는 룬 문자는 사실 앵글로색슨 룬 문자이다.(위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