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흑림(Blackforest)에 살으리랏다

2월 초하루 시편지 본문

책상서랍/초하루 시편지

2월 초하루 시편지

숲 지기 2018. 2. 1. 00:11

 

2월 초하루 시편지

2월, 겨울과 봄의 사이에서 후딱 지나는 달이지요.

이번 달 초하루 시편지는 이별이 주제입니다.  

시가, 시인이 패배의 편에 서지 않으면 누가 과연 그 몫을 맡아 주겠나요.

시인이라서 외롭고,

시로써 아플 수 있는 문장들 모았습니다.


읽어주세요.

 

 

 

 

 


 

청파동을 기억하는가

 /최승자

 

겨울 동안 너는 다정했었다.
눈(雪)의 흰 손이 우리의 잠을 어루만지고
우리가 꽃잎처럼 포개져
따뜻한 땅속을 떠돌 동안엔


봄이 오고 너는 갔다.
라일락꽃이 귀신처럼 피어나고
먼 곳에서도 너는 웃지 않았다.
자주 너의 눈빛이 셀로판지 구겨지는 소리를 냈고
너의 목소리가 쇠꼬챙이처럼 나를 찔렀고
그래, 나는 소리 없이 오래 찔렸다.


찔린 몸으로 지렁이처럼 기어서라도,
가고 싶다 네가 있는 곳으로,
너의 따뜻한 불빛 안으로 숨어들어가
다시 한 번 최후로 찔리면서
한없이 오래 죽고 싶다.


그리고 지금, 주인 없는 해진 신발마냥
내가 빈 벌판을 헤맬 때
청파동을 기억하는가


우리가 꽃잎처럼 포개져
눈 덮인 꿈속을 떠돌던
몇 세기 전의 겨울을,

 

 

Image result for schwarzwald winter

 


 

그 사람은 돌아오고 나는 거기 없었네

/안상학

그때 나는 그 사람을 기다렸어야 했네
노루가 고개를 넘어갈 때 잠시 돌아보듯
꼭 그만큼이라도 거기 서서 기다렸어야 했네
그 때가 밤이었다면 새벽을 기다렸어야 했네
그 시절이 겨울이었다면 봄을 기다렸어야 했네
연어를 기다리는 곰처럼
낙엽이 다 지길 기다려 둥지를 트는 까치처럼
그 사람이 돌아오기를 기다렸어야 했네
해가 진다고 서쪽 벌판 너머로 달려가지 말았어야 했네
새벽이 멀다고 동쪽 강을 건너가지 말았어야 했네
밤을 기다려 향기를 머금는 연꽃처럼
봄을 기다려 자리를 펴는 민들레처럼
그 때 그곳에서 뿌리내린 듯 기다렸어야 했네
어둠 속을 쏘다니지 말았어야 했네
그 사람을 찾아 눈 내리는 들판을
헤매 다니지 말았어야 했네
그 사람이 아침처럼 왔을 때 나는 거기 없었네
그 사람이 봄처럼 돌아왔을 때 나는 거기 없었네
아무리 급해도 내일로 갈 수 없고
아무리 미련이 남아도 어제로 돌아갈 수 없네
시간이 가고 오는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게 아니었네
계절이 오고 가는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게 아니었네
그때 나는 거기 서서 그 사람을 기다렸어야 했네
그 사람은 돌아오고 나는 거기 없었네

ㅡ시집 <그 사람은 돌아오지 않고 나는 거기 있있네>


Image result for winterabend schwarzwald




낙화, 첫사랑

 /김선우

 

1

그대가 아찔한 절벽 끝에서
바람의 얼굴로 서성인다면 그대를 부르지 않겠습니다
옷깃 부둥키며 수선스럽지 않겠습니다
그대에게 무슨 연유가 있겠거니
내 사랑의 몫으로
그대의 뒷모습을 마지막 순간까지 지켜보겠습니다
손 내밀지 않고 그대를 다 가지겠습니다

 

2

아주 조금만 먼저 바닥에 닿겠습니다
가장 낮게 엎드린 처마를 끌고
추락하는 그대의 속도를 앞지르겠습니다
내 생을 사랑하지 않고는
다른 생을 사랑할 수 없음을 늦게 알았습니다
그대보다 먼저 바닥에 닿아
강보에 아기를 받듯 온몸으로 나를 받겠습니다


Image result for winterabend schwarzwald




너무 큰 슬픔
/이재무

눈물은 때로 사람을 속일 수 있으나
슬픔은 누구도 속일 수 없다.
너무 큰 슬픔은 울지 않는다.
눈물은 눈과 입으로 흘리지만
슬픔은 어깨로 운다.
어깨는 슬픔의 제방
슬픔으로 어깨가 무너진 사람을
본 적이 있다.

ㅡ시집 <슬픔은 어깨로 운다>

'책상서랍 > 초하루 시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 깃털처럼 가벼운 시작  (0) 2018.04.01
3월 초하루 시편지  (0) 2018.03.01
2018년 정월 초하루 시편지  (0) 2018.01.01
12월 초하루의 시  (0) 2017.12.01
11월 초하루 시편지  (0) 2017.11.0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