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흑림(Blackforest)에 살으리랏다

7월초하루 시편지 본문

책상서랍/초하루 시편지

7월초하루 시편지

숲 지기 2022. 7. 1. 16:52

 

 

 

시작이 너무 많이 남았다

​/박무웅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사람에게

주어진 시작과 끝의 횟수가

동일하지 않다는데

내겐 시작이 더 많았을까

아니면 끝이 더 많았을까 궁금해지는 것이다

그런 궁금증을 뒤져보면

남아있는 끝의 개수는 알 수 없고 다만

시작은 꽤 많이 남았다는 생각이 든다.

어떤 시작은 지금 당장 실행해도 될 것 같고

또 어떤 시작은 때를 조금 더

기다려야 될 것 같은데

새로 발견한 시작 하나를 들고

이 봄밤을 잠 못 이루는 것이다

지나온 생을 돌아보면

험난했던 시작들과

영예로웠던 끝이 적지 않지만

그래도 나는 아직 시작을 찾고 또 찾는 것이다

끝은 더 이상 내 몫이 아니다

팽팽하고 질긴 시작 하나를 골라서

시위를 매고 힘차게 당겼다 놓으면

시작은 저 멀리까지 순식간에 날아가 꽂힌다.

나보다 더 나를 앞질러가는

끝을 저 멀리까지 보내놓고 나는 또

천천히 그곳까지 걸어가는 것이다

모든 가을은 봄에서 시작되었고

또 모든 봄은 겨울에서부터 걸어온 것이니

꽃피는 일을 시작하고

열매 따는 끝을 기다리는 것이다

오늘도 나는 두근거리는 시작 하나를 골라 들고

오랜 궁리를 싹틔울 생각을 하는 것이다

​- 시와정신 2022, 여름호

 

 

 

숲의 낙인

/권옥희

 

 

바람을 지고 사는 오래된 숲은 늘 젖어있다

누구든 기대어 먹고살라고 문도 열어놓는다

두터운 각질 몇 겹으로 두른 나뭇등걸에 소복하게 붙어사는 초록이끼는 오래된 질문이다

나무가 겪었을 숱한 답변들이 푸르게 녹아있고

언제나 넉넉하고 조용했던 그늘의 순리를 바람은 따라가지 못 한다

당신이 머물다 간 자리도 내 안에서 그렇게 영역을 넓혀갔다

쓸모없이 뿌리째 뽑혀간 인연들

접촉할 수 없는 뿌리의 경계를 필두로 새로운 무늬가 생길 때 마다

당신도 햇살처럼 그리움의 낙인을 찍어주었다

숲을 나무가 껴안는 것일까, 나무를 황금 같은 날들이 껴안는 것일까

팔베개처럼 편안하게 이제 당신의 세월을 누이고 싶다.

 

-  웹진´시인광장`  2022년 6월호

 

 

 

 

 

 

 

 

/함민복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달빛과 그림자의 경계로 서서

담장을 보았다

집 안과 밖의 경계인 담장에

화분이 있고

꽃의 전생과 내생 사이에 국화가 피었다

저 꽃은 왜 흙의 공중섬에 피어 있을까

해안가 철책에 초병의 귀로 매달린 돌처럼

도둑의 침입을 경보하기 위한 장치인가

내 것과 내 것 아님의 경계를 나눈 자가

행인들에게 시위하는 완곡한 깃발인가

집의 안과 밖이 꽃의 향기를 흠향하려

건배하는 순간인가

눈물이 메말라

달빛과 그림자의 경계로 서지 못하는 날

꽃철책이 시들고

나와 세계의 모든 경계가 무너지리라

 

 

 

 

 

 

 

...... 내 살아 온 날들에 줄자를 대어보는 격이랄까

3편 시들을 번갈아 읽으며 묘한 연결감을 느끼는 것은 나 혼자 만의 생각일까.

쓴 사람도 시의 내용도 다르지만 한 지면에 옮겨 보았다.

시인들께 결례가 되었다면 양해 부탁드린다.

 

2022년 전반 6개월이 지났다

올해의 반을 썼다 해도 남은 반이 아직 두둑하게 남았다.

 

...... 석달 후 블로그와 헤어진다(그 이유는 다음 글에..).

우리(나와 블로그)의 한 때는 꽤 괜찮아서 

밤잠을 설칠 때도 허다했고, 참새가 드나든 방앗간에 비유할 만 했다.

 그러나 때가 되어 내려놓고 또한 잊히더라도 수긍하고

아쉬움 또한 최소화 해야 할 것이다.

 

블로그를 접더라도

보름 밤마다 울부짖는 늑대처럼

찾아드는 시의 굶주림을 견디고 또 채우게 될 터,

지금까지 함께 읽고 감상을 나눈 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

 

무수히 꽃들이 피고 또 지고 있다.

그곳들이 다 경계인 줄 이제서야 알겠다.

 

 

 

...... 사진들은 숲집으로 가는 길섶,

운전 중에 핸드폰으로 찍은 것들이다.

 

 

댓글 2

  • Chris2022.07.01 16:03 신고

    시작했다가 문득 잊고
    잊고 있다가 다시 시작하고.
    내가 잊고 있는 동안에도
    또다른 나는 나를 대신해서 열심히 하고 있을 수도.
    세상만사 진행형.

    답글
    • 숲지기2022.07.02 04:23

      그쵸.
      어떤 것은 잊고 있다는 것 마저도 모르고 살고 있는 걸요.
      크리스님을 대신해서 살고 계신 또 다른 크리스님...
      그분과 사이가 좋으신가요?
      저는 제 안의 저와 별로 안 친해요.

 

'책상서랍 > 초하루 시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에 읽는 시  (8) 2022.09.01
8월 초하루 시편지  (0) 2022.08.01
6월 초하루 시편지  (0) 2022.06.01
5월 초하루 시편지  (0) 2022.05.01
4월 초하루 시편지  (0) 2022.04.0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