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흑림(Blackforest)에 살으리랏다

8월 초하루입니다 본문

책상서랍/초하루 시편지

8월 초하루입니다

숲 지기 2016. 7. 31. 19:22



지난 달부터 일제히 상륙한 무더위가 지구 북반구를 점령했습니다.

어두워질 때를 기다려서 우리들의 아까운 피를 노리는 무리가 비단 모기 뿐이겠습니까.

마치 게릴라 작전을 방불케 하는 한여름밤, 8월이 시작되는 초하루는 이렇게 무시무시한 전쟁용어로 시작합니다.

이유인즉, 문우님들에게 띄우는 편지로 이달에는 한편의 난중일기를 선정했기 때문입니다.

빠르게 그려낸 목탄재질의 크로키처럼 힘과 속도를 지닌 이 <무용담>을 읽다 보면, 

한광주리 알 굵은 감자를 캐는 듯한 해학도 만나게 됩니다. 


발송을 쾌히 허락하신 문우님께 심심한 감사를 드리며

힘찬 8월을 시작하십시오. 

사진들은 운전 중에 찍은 독일의 숲길입니다. 







검은숲지대의 마을 입구1






무용담

/purewater 

 

거실 소파에 앉아 TV를 보는데 쉬파리 한 마리가 비행하며 TV화면을 휙휙 갈랐다벽이든 천이든 어디엔가 붙어 있어야 한방 날릴 텐데 무슨 일이 있었는지 녀석은 몹시 흥분해 있었다혹시 비행하는 기술만 익힌 채로 날아올랐다가 착륙할 줄을 몰라 쩔쩔 매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는 가련한 생각도 들었지만 이내 꾹 눌러놓았다비밀리에 고도의 비행술을 익혀 다른 건 몰라도 속도로는 이제 나를 이길 수 없을 거라는 시위일 수도 있고예전에 비해 머리숱이 부쩍 줄어든 나를 소파에 죽치고 앉아 연속극이나 보며 세월 죽이고 있는 한물 간 늙은이로 우습게보고 대드는 선전포고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연속극이고 나발이고 내 눈은 시야에서 잡혔다가 사라지고사라졌다가는 다시 출몰하는 녀석의 궤적을 쫓느라 어지러웠다녀석은 컬러풀한 TV화면을 배경으로 날면 근접비행을 해도 나의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다는 것까지 알고 있는 것 같았다-앵하고 귓가에서 가장 큰 소리를 냈다가 소멸되기를 반복하는 녀석의 엔진소리에 자동 반응한 내 손엔 번번이 허공만 한 움큼씩 잡혔다얼마 전까지 식탁에 앉아 있는 파리를 보면 일부러 파리채를 쓰지 않고 맨손으로 바람을 가르며 휙 나꿔채어 생포한 다음 냅다 바닥에 내동댕이쳐서 녀석을 기절시키곤 하였던 손이었지만 이 녀석을 상대하기엔 역부족이었다이사 올 때 어딘가 쳐 박아 두었던 파리채를 찾아야만 했다베란다 창고에서부터 신발장과 장롱 위까지 샅샅이 뒤진 끝에 전에 쓰던 플라스틱 파리채를 하나 찾아내었다사람 발바닥 모양에 커다란 엄지발가락이 있고 그 옆에 네 개의 작은 발가락이 올망졸망 앙증맞게 붙어 있는 거였다.나에게 그건 파리채가 아니라 그 모양 그대로 발바닥이어야만 했다너쯤이야 발바닥으로도 잡을 수 있다고 호기를 부릴 수 있도록 파리채를 발바닥 모양으로 만들어 놓은 사람이 순간 위대하게 여겨졌다이제 이단 옆차기든 내려찍기든 발기술을 부릴 일만 남았다녀석은 파리채가 진짜 발로 보였는지 아랑곳하지 않고 비행 속도를 늦추지 않았다비행할 때마다 빛을 받은 녀석의 등짝은 비취색을 뽐내며 유성처럼 사선을 그었다그 때마다 내 눈알은 휘번덕거리며 휙휙 돌아갔다언제까지 그렇게 눈알만 돌리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전술상 녀석을 어딘가에 앉혀야 했다녀석을 진정시켜 보기로 했다우선 TV를 껐다거실 천정에 나란히 붙어 있는 형광등도 하나만 남기고 나머지는 죄다 껐다파리채는 서부의 총잡이들이 총을 빼들 때처럼 여차하면 잡을 수 있도록 오른손 옆 소파에 내려놓았다이윽고 녀석이 형광등에 부딪혔다 떨어졌다 몇 번 하더니 형광등 반사판 바로 옆 천정에 붙었다다리를 모두 세운 걸 보면 극도의 경계를 하고 있는 게 분명하였다작은 숨소리라도 스치면 휙 날아갈 태세였다파리채를 뒤로 숨긴 채 살금살금 형광등 바로 밑까지 접근했다옆 벽면에 붙었더라면 파리채를 정상궤도로 휘두를 수 있으니 가속도를 붙여 때릴 수 있을 텐데 천정이라 영 폼이 잡히질 않았다밑에서 위로 올려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녀석이 파르르 떨고 있는 걸 보면 그것도 잠깐 주어진 기회라는 건 분명해 보였다난 뇌성마비 걸린 사람처럼 고개를 왼쪽으로 꺾고 시선은 천정을 보며 녀석을 겨냥했다언제 내 두뇌가 휘두르라는 명령을 내렸는지 내 팔은 전혀 익숙하지 않은 궤적을 그리며 위로 올라가서 멈췄다커다란 발바닥이 파리가 앉아 있던 자리에 가까스로 못 미쳐서 달라붙는 게 보였다녀석은 몸을 피하지 않았더라도 죽을 운명은 아니었었다한 번 놀란 녀석이 더 흥분해서 내 눈 바로 앞인 줄도 모르고 뫼비우스의 띠처럼 비행하였다다시 녀석이 어디엔가 앉기를 기다리는 건 전투를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의용군이나 할 만한 희망사항일 뿐이었다누구에게 들키지는 않았지만 내 체면은 이미 말이 아니었다이놈을 기어이 잡고야 말겠다는 오기가 생겼다파리채를 다시 치켜세우고 녀석이 사정거리에 들어올 때를 노렸다녀석의 등짝 빛이 내 시야를 다시 가르는 순간 나는 파리채를 잡은 팔을 뿌리치듯 뒤쪽으로 휙 내 저었다그 순간 뭔가 틱 소리 나며 부딪히는 충격이 손끝으로 미세하게 전달되었다내 눈은 여전히 날던 파리를 추적하고 있었지만 파리도 왜-앵 소리도 동시에 사라지고 없었다마룻바닥을 살펴봐도 파리는 보이지 않았다내가 파리의 시체를 목격하기 전까지는 나는 파리를 잡은 것도 아니었고파리는 사망한 것이 아니었다그렇다고 실종되었다고 단정 지을 수도 없었다.실종이란 흔히 죽은 걸 확신하면서 시체를 찾지 못했을 때 하는 말인데다 녀석이 어딘가에 숨어 있을지도 모를 일이었기 때문이었다먼 쪽 거실 모서리 구석까지 찾아 봤지만 녀석은 끝내 발견되지 않았다그렇다면 아직 파리채를 내려놓을 때가 아니라는 생각에 나는 다시 파리채를 움켜쥐었다그 순간 파리채 발바닥 끝에 뭔가 검은 점이 눈에 들어왔다파리였다녀석의 몸은 성한 모습 그대로 거기 붙어 있었다자세히 보니 파리채 바람구멍에 녀석의 목이 박혀 있었다마치 장난하다 좁은 공간에 머리를 밀어 넣었을 땐 잘 들어갔는데 빼려니까 빠지지 않아서 끼어 있는 것 같았다조금 더 일찍 발견하였더라면 녀석을 구조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스쳐갔다녀석을 죽게 한 건 내 기술이 아니라 비행 중 발생한 우연한 사고일 뿐이었다기적 같은 우연이 나로부터 일어났다고 해서 내가 온전히 승자의 기쁨을 누릴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 생겼다여하튼 나는 승전보를 사방에 퍼뜨릴 테고 파리는 전사자로 기록될 테지만 그건 영원히 파리와 나만 알고 있는 사고였다.

이건 기적이야무협지에도 이런 장면은 없었어내가 비행하는 파리의 목을 저 작은 틈에 끼워 넣은 거야이건 어느 누구도 재현할 수 없는 놀라운 기술인거야그렇게 내 두뇌는 흥분해서 제멋대로 몇 바퀴 헛돌았다. TV를 다시 켰다화면이 생동감 없고 밋밋해서 그냥 꺼버렸다.

 

 

2016. 07. 25







검은숲지대 마을입구2








학교가 있는 마을을 지나며1







학교가 있는 마을을 지나며2








트럭덕분에 숲길에도 차들이 줄을 섰네요

 








Comments